수정

스팀 동접자 게임 통계 보는법 정리 (Steampowered)

Oct 29, 2022

스팀 동접자는 전세계 게임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확인 하기 좋은 이다. 최근 스팀을 통해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로스트아크는 최대 동접자 132만 명을 찍으면서, 페온 132개와 여러 보상을 주는 쿠폰 이벤트를 열기도 했었다. ✅스팀 동접자 확인 방법은 스팀(steampowered)에서 직접 서비스하는 동시접속자 확인 사이트와 steamDB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스팀 공식 사이트

✅최근 스팀 공식 사이트가 더 보기 좋게 업데이트 되었다! 주간,월간 인기 게임과 게임의 가격, 무료 플레이, 할인등 여러 정보를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다.

스팀 동접자 통계 확인
2022년 4월 23일 오후 4:40분
스팀 동접자 게임 통계 보는 법으로 스팀에서 공식 운영하고 있는 동접자 사이트를 확인 할 수 있다. 전세계를 기준으로 돌아가는 곳이라, 특정 지역에서 운영하지 않는 게임의 경우는 동접자 낮게 잡힐 수 있다. 그래서 오늘 최고 기록을 보면 전세계 게이머들이 얼마나 많이 해당 게임에 접속을 했었는지 확인 할 수 있다.

카운터 스트라이커 글로벌 오펜시브, 도타2, 배틀그라운드, 에이펙스 레전드는 상위 Top5를 1년 이상 유지하고 있는 장수 인기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 4월 23일 기준 로스트아크는 왜 보이지 않는가? 지금 북미는 새벽 3시로 자는 시간이며, 유럽도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막 아침 9시가 지났기 때문이다. 로스트아크 스팀판은 북미,남미,유럽을 기준으로 서비스 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일본, 러시아 서버는 자체 서버를 이용해서 스팀에 동접자수가 측정 되지 않는다. 동남아 등 다른 지역도 현재 서비스 준비중이지 스팀을 통해 서비스 하고 있지는 않다. 그래서 모두 자는 시간대에는 동접자가 확 줄어드는게 당연한 것.

로스트아크 동시 접속자 스팀 통계
같은 날 로스트아크 최대 동접자 50만

최근 로스트아크 글로벌 판 업데이트가 진행 되면서 동접자 수가 다시 50만을 넘기고 있다. 

👉스팀 공식 동접자 순위 사이트



스팀 DB, 게임 순위 차트

스팀 DB 게임 순위보기

스팀 DB 사이트에서도 스팀의 동시 접속자, 최대 접속자 등 그래프를 통한 통계 및 순위를 제공하고 있다. 스팀 공식 사이트보다 좀 더 세분화 되어 있어서 다양한 정보를 접 할 수 있다. 한글 미지원 사이트라 조금 불편할 수 있지만(?) 간단한 영어로 되어 있어서 괜찮다. 크롬을 이용한다면 바로 사이트 번역 해버리면 된다.

장점이라면, All-Time Peak, 즉 최대 동접자를 바로 확인 할 수 있다는 것. 현재까지 스팀을 통한 최대 접속자 게임은 배틀그라운드(펍지)가 3,257,248명으로 가장 높다. 두 번째가 로스트아크 1,325,305명이다. 그 뒤로 카운터 스트라이크, 도타2, 엘든링 등등 있다.


스팀 최대 동접자 확인 하기

스팀 최대 동접자 통계 그래프 확인 방법
스팀 최대 동접자 게임 순위

스팀 DB 사이트 이미지에 표시한 부분을 눌러주면 현재 동접자 / 24시간 동안 최대 동접자 / 스팀 최대 동접자 순으로 게임을 나열 확인 할 수 있다. 스팀 최대 동접자 순위로는...

  1. 배틀그라운드 3,257,248명
  2. 로스트아크 1,325,305명
  3.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1,308,963명
  4. 도타2 1,295,114명
  5. 사이버펑크 2077 1,054,388명
  6. 엘든링 953,426명
  7. 뉴 월드 913,634명
이렇게 확인 할 수 있다. 




스팀 동접자를 맹신하지는 말자

스팀에서 보여주는 동접자 수는 통계, 그래프등 정확하게 반영되고 있지만, '스팀' 에서 서비스 하는 게임만 표시한다는 것 이다.

에를 들어 MMORPG 게임 중 최근 가장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게임을 꼽으라면 월정액 게임 파이널판타지14다. 스팀에서도 서비스 하고 있지만 파판14의 스팀 동접자는 약 2~4만 명 정도이다.

스팀 DB 파판14 동접자

하지만 파판14는 자체 글로벌 서비스 채널이 있다. 스팀을 통해서도 접속 할 수 있도록 채널링 서비스를 하고 있을 뿐 이다. 

한국 온라인게임을 하다 보면, 넥슨 게임인데. 네이버에서 접속하거나, 다음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채널링을 제공하는 것 처럼 해외 게임들도 이런 형태의 접속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런 부분은 알아두는 게 좋다. 스팀 동접자가 모든 것의 기준으로 착각하고 맹신하다가 망신 당하는 게임 친구를 디코에서 봤던 적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