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구글블로그 구글 검색 제외? 원인을 모르겠다!

Sep 06, 2022

8월 31일 어제부터 갑자기, 게임 취미겸 기록용으로 끄적거리는 이 블로그의 방문자 수가 급감했다. 공략 위주의 블로그의 경우 방문자가 급감하지는 않고, 내 블로그는 공략 위주가 아니여서 원래 바도 처럼 위 아래로 흔들리는데..

거의 3~4천명 -> 10명으로 줄어버렸다. 가장 큰 문제는 기존 글들이 이미지 검색은 되고, 검색 페이지에서는 사라져 버렸다. 새 글은 제대로 올라간다.

이메일, 구글 서치 콘솔, 어디를 확인해봐도 어떠한 문제도 없다. 구글 블로그 자체 업데이트가 있었나? 싶어서 이리저리 찾아봤지만 문제 없다. 

구글 블로그 설정에 검색엔진에 표시 on/off 가 있으나, 이것도 건드리지 않았다. 사이트 robots.txt 를 확인해도 정상이다.

무엇이 원인일까?

지금 가장 유력한 원인은 구글 서치 콘솔의 변화로 보여진다. 7월 11일부터 사이트의 동영상 페이지를 따로 표기하고, 8월 5일부터 구조화된 데이터.. 18일에는 이것저것 검색 변경.. 아무튼 구글 서치 콘솔이 여러모로 변경되었다.

이 과정에서 기존 글들이 대체 페이지로 넘어가거나, 문제가 생겨서 색인에서 제외가 되어버린 것 같다. 몇몇 글을 찾아보니 그렇게 표시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noindex 태그에 의해 제외되었습니다.

여기를 확인해보니, sitemap.xml ~ sitemap.xml page 1 ~ 가 들어가 있는데. 갑자기 이런게 생겨서 뭐지 싶어 검색을 해보니, 워드프레스에서는 noindex로 들어가면, 해제하는 방법이 있는데. 구글블로그에는 따로 설정이 없다. 설마 이게 문제인건가??? 싶은데. noindex로 잡힌게 6월부터인데. 이제와서 반영할리가... 정말 원인을 직접 찾아야 하는게 너무 불편하다 ㅠ

우선 해결이 되면 아래 추가하기로...

원인을 알았다!

다른거 없고, 그냥 구글블로그 자체 통계가 누락되었던 것.. 구글 서치 콘솔하고는 아무런 상관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