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구글블로그 리디바탕체(RidiBatang) 적용 완료

기본 폰트 맑은 고딕을 사용하다 중간중간 다른 폰트로 넘어가긴 했었는데. 강제로 폰트 변경을 시키는 방법을 어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확인하고 적용했던 것...이고, 이 방법은 PC에 해당 폰트가 없으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있었다.

기본 폰트 맑은 고딕을 계속 사용해도 괜찮지만 그냥 내가 보기 싫어서 변경하기로...

사실 웹폰트를 적용 시키면 블로그 속도가 느려지고 점수가 - 된다. 여기서 말하는 점수란 구글 pagespeed 이거다. 웹 폰트도 보려면 웹상에서 다운로드가 진행이 되어서 인터넷 속도가 느리면? 그 만큼 지연이 되니까... 점수 - 를 받는다.

그래서 웹 폰트 관련해서 구글링을 하다 보면 웹 디자이너 분들이 모이시는 모 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는데. 여기 들어가 보면 웹 폰트 극혐하는 분들이 정말 많다. 

특히 한글 폰트가 용량이 많이 나가더라... 전문가가 아니라서 자세히는 모르지만 그냥 많이 나간다.

리디바탕체 웹 폰트는 500kb가 조금 넘는다. (woff2 기준) 티스토리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직접 파일을 올릴 수 있어서 저용량 버전을 만들어서 180kb ? 짜리를 사용하시는 것 같았다. 구글블로그도 직접 파일을 올릴 수 있다면 좋겠다. 구글 드라이브에 연결해서 좀 올리게 해주면 안 될까? 

리디바탕체 적용 후 점수가 전체적으로 5점 정도 내려갔다. 😂

용량이 150kb 정도 밖에 나가지 않는 SUIT(수트) 폰트도 적용을 해봤는데. 깔끔하고 좋다. 하지만 치명적인 문제가 있는데. 글을 강조하는 굵게(bold)를 지원하지 않는다. 내 블로그 설정이 잘못 되어서 지원을 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아무튼 적용 후 확인해보니 그랬다.

넥슨 고딕 레벨1도 사용해봤는데. 생각보다 괜찮았다.

리디바탕체 woff2,woff CDN

리디바탕체는 구글폰트에서 지원하지 않는다. 눈누 폰트 사이트에서 사용하려고 했는데. woff만 지원하고 있어서 패스~

폰트 어썸 이라는 티스토리 사이트에서 woff2 까지 CDN 되어 있는 걸 발견했다.

구글블로그 리디바탕체(RidiBatang)

font-face 방식으로 적용을 했기 때문에 나 처럼 woff2 가 필요하다면 font-face를 눌러서 url 주소를 얻을 수 있다. 

jsdelivr 공식 사이트에서 검색해서 얻는 방법도 있다. (나중에 알았다 이건)

jsdelivr가 뭔데 이 10덕아! / 구글 폰트 처럼 유명한 웹폰트 CDN 이라고 카더라 난 전문가가 아니라서 대충 여기저기서 읽어보고 판단했을 뿐 이다😁

woff, woff2 이런게 뭐임?

웹 폰트 관련해서는 이거 확인 > 웹 폰트 사용과 최적화의 최근 동향 (2018년 12월 22일)

개발 전문가님이 웹폰트 관련해서 쭉~~ 써 놨음, 관련글을 살펴보면 여러 주제로 도움되는 글들이 있다

티스토리 리디바탕체 저용량

이 티스토리 블로거가 압축 버전을 올려놨으니 확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