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구글 서치 콘솔 탐색 경로 오류 'name' 또는 'item.name'이(가) 지정되어야 합니다.

May 06, 2022

테마 변경 후 많은 부분이 바뀌어서 그런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이런 저런 오류 보고가 자주 올라오고 있다. 금방 해결 되고 있어서 별 문제는 아니지만,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 기록을 해두어야... 나중에 또 테마 변경 후 고생하는 일이 없겠지..!😂

오늘 오류는 탐색 경로에서 보고가 되었다.

하나의 URL 주소에 2개의 오류가 보고 되었는데 오류 내용은 아래와 같다.

  • 'name' 또는 'item.name'이(가) 지정되어야 합니다.(경로: 'itemListElement')
  • ‘id’ 입력란의 URL이 잘못되었습니다.(경로: 'itemListElement.item')

둘 다 경로가 같다. itemListElement .. URL 검사를 해보면 경로 지정이 잘못 되었다거나 누락 되었다고 제대로 보고 되고 있다. 

구글 서치콘솔 오류

일단 구글링으로 검색해보자

검색을 해보니 관련이 있는 한국어 글은 4개 밖에 나오지 않았다.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겪는 오류 보고는 아닌가 보다. 그 중에서 가장 유효하다가 생각 되는 글은 티스토리 블로거의 경험이 였다.

이 블로거의 해결 방법은 글이 없는 빈 카테고리를 지정해서 이런 오류가 뜨는 것으로 생각하고 빈 카테고리를 모두 지웠다고 한다. 그리고 사이트맵도 빈 카테고리를 삭제 하기 전의 것은 삭제했다고, 그리고 한 달 정도 지나서 해결이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나에게 오류 보고가 뜬 URL을 확인해봤다.

라벨이 없다
엑스박스 시리즈 x 나오던 2020년 게시물

??? 라벨(태그)가 없다. 아마 글 정리하다가 라벨을 삭제해버린 것 같다. 구글블로그는 티스토리 처럼 게시물(글)을 카테고리로 나누지 않고, 라벨(태그)로 구분을 하고 있다. 


라벨(태그) 추가, 사이트맵 갱신

해당 게시물에 라벨을 추가하고 사이트맵을 갱신하였다. 

이제 기다려보자. 해결이 된다면 이 방법이 정답이였겠지?

해결되면 후기 글을 추가할 예정!

오류 추가

구글 서치 콘솔에 똑같은 오류가 오늘 하나 더 생겼다. URL을 확인해보니 위의 문제와 똑같이 게시물 라벨(태그)가 없었다. 라벨 정리하다 빼버린... ;;

라벨 추가 후 유효성 검사를 실시 했다. (유효성 검사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