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구글 Blogger 기본적으로 해줘야하는 설정들

Apr 29, 2022
구글 블로그 썸네일

오늘은 구글 Blogger를 시작하면서 기본적으로 해줘야하는 설정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 



검색엔진에 표시됨

검색엔진 표시 체크
설정 - 개인정보 보호 항목에서 찾을 수 있는 검색엔진에 표시됨 설정은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엔진에서 찾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옵션입니다. 체크를 꼭 해주셔야 정상적으로 구글 검색에 표시가 됩니다. 

개인 자료 창고 용도로 쓰는 경우에는 체크 해제 하시면 무슨 짓을 해도 구글 검색에 뜨지 않습니다. 


크롤러 및 색인 생성

크롤러 및 색인 생성

마찬가지로 설정에 있는 옵션 중 크롤러 및 색인 생성입니다. 이 부분은 따로 건드리지 않아도 '검색 엔진 표시됨'을 설정 했다면 구글 봇이 알아서 글을 가져가고 괜찮다고 판단이 되면 색인이 되어 구글에 노출이 됩니다.

아래에 보시면 구글 서치 콘솔과 바로 연결을 시켜주기도 합니다. 등록해두시면 아주 유용하니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귀찮으신 경우에는 Blogger는 굳이 하지 않으셔도 구글에 노출이 되긴 합니다. Blogger 서비스가 구글에서 하는거라...😂 네이버 블로그가 네이버 서치 콘솔에 등록 하지 않아도 네이버에 뜨는 것과 같습니다.

다만, 구글이 네이버 보다 허들이 높다고 해야할까요? 구글 노출 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시간이 좀 걸립니다. 인내심이 필요하니... 화이팅!💪


맞춤 robots.txt ?

이건 직접 내 Blogger를 방문하는 봇들에게 이건 허용~ 이건 금지~ 등을 설정해주는 옵션입니다. 설정해줄게 없다면 건드리지 않아도 됩니다. Blogger, 티스토리, 네이버, 이글루스 등 블로그 서비스 업체들은 기본적으로 설정 해두는게 있기 때문에 믿으셔도 됩니다.

저는 blogger 테마도 있고 구글 애드센스도 달아놔서 맞춤 robots.tx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맞춤 로봇.txt는 아래와 같습니다.

User-agent: *
Disallow: /search
Allow: /

User-agent: Mediapartners-Google
Allow: /

Sitemap: https://www.coconamu.com/sitemap.xml
Sitemap: https://www.coconamu.com/sitemap-pages.xml{codeBox}

사실 다른 것 보다 아래 이 3줄이 중요합니다.

User-agent: *
이건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봇을 모두 환영한다는 뜻 입니다.
* 이게 모든것을 의미 합니다.

Disallow: /search
그리고 저는 /검색 관련 된 것은 봇이 못 가져가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Allow: /
검색 외의 것은 모든 것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맞춤 로봇.txt를 넣으신다면

User-agent: *
Allow: /{codeBox}

이렇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이 뭔가 무섭다!! 그럼 아래에 있는 맞춤 로봇 헤더를 써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사실 이거 아무것도 안 건드려도 괜찮...😂)


맞춤 로봇 헤더

맞춤 로봇 헤더 이미지

맞춤 로봇 태그 3개의 구성이 있는데 ' 홈페이지 ', '자료실 및 검색' , '글 및 페이지' 가 있습니다. 맞춤 로봇 태그 사용 설정을 하시고, 이 3개의 구성을 눌러서 모두 all 상태로 해서 저장 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 피드 허용

사이트 피드 허용

설정에서 조금 밑으로 내려 오시면 '사이트 피드' 항목이 있습니다. 블로그 피드를 전부 허용으로 해주세요. 



기본 설정 끝

기본 설정은 끝, 이제 원하는 글을 마음껏 올리시면 됩니다.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 등록 하는 방법은 워낙 구글에 글이 많이 올라와 있어서 따로 올리지 않았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Blogger 서비스는 구글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 표시됨 체크를 해주시고, 색인, 피드 등을 따로 비허용으로 해두지 않을 경우 구글 검색에는 뜨게 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티스토리도 마찬가지지만, 블로그 만들자마자 간단하게 글 하나 쓰고 당장 구글 검색에 뜨기를 바라고 있으시면... 무슨 짓을 해도 나오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