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로스트아크 직업추천 장단점 / 직업순위 알아보자!

Feb 15, 2024

로스트아크 떡상

메이플스토리 확률 조작 사태가 터지고 넥슨에 대한 신뢰가 바닥까지 떨어지면서 메이플스토리 난민분들이 여러 게임으로 떠나고 있는데! MMORPG를 즐겨하던 분들이라 로스트아크로 많이들 넘어오시는거 같아요.

요즘 서버마다 인구 폭발하고, 신규 서버에 추천 서버까지 생겼을 정도로 게임에 들어가보면 메이플에서 넘어왔다는 유저분들이 엄청나게 많으세요.

그리고 그 분들은 다들 놀래시죠. 
펫이 왜 영구소장이죠? ㅋㅋ
아니 메이플하다가 이거 하니까.. 
아니 왜 확률이 다 공개예요? 뭔데 ㅋㅋ 
등등..

코코도 메이플스토리를 버닝때마다 친구들이랑 가끔씩 하는데. 
솔직히 오래된 게임이라, 게임 UI 시스템, 편의, 게임 방식, 최적화 등은 정말 개판이죠.

그래픽은 컨셉이 워낙 다르고 방향성이 다른 게임이라 비교할게 아니지만요!

여튼 2021년 1분기 로스트아크 직업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참고로 3월에 출시되는 신규 클래스 스트라이커는 배틀마스터의 남자버전입니다!

로스트아크는 직업별 성별이 락 (젠더락) 걸려있는 게임인데. 유저분들이 건의를 많이 넣어서 2021년 1월에 데빌헌터의 여성버전 건슬링어가 최초로 젠더락을 푼 직업이고 앞으로 하나씩 추가가 될 거예요. 직업의 뼈대가 같아서 스킬은 거의 동일 하지만 성별과 운영방식이 조금 다르고, 몇몇 스킬은 다르다는걸 참고해주시면 좋겠네요.{alertInfo}


직업순위

직업 순위는 메이플에서 처럼 누가 더 많이하고 그런 데이터는 없기 때문에 확실한게 없어요. 단지 패치 시즌에 따라 밸런스가 조금씩 상향, 하향 되기 때문에 딜링이 누가 더 좋으냐? 라는 걸로 유저분들이 순위를 정하기도 해요.

지금 로스트아크에서 딜링하기 가장 좋은 직업으로는 2020년 추가 된 직업 리퍼가 0티어로 뽑히고 있어요.

그렇다고해서 다른 직업들이 3티어 4티어를 가느냐? 로아는 절대 그렇지 않아요. 

모든 직업들이 1인분 밥값은 하도록 밸런스가 맞춰져 있어서 밸런스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여기서도 좀 더 편한 직업들이 존재하는건 어쩔 수 없지만 다들 1인분은 하니까 자신이 하고 싶은 직업을 하시는게 가장 좋아요. 

참고로 1.5인분 이상 하는 직업들은 몸이 약하다거나, 딜 넣기가 복잡하다거나, 뇌지컬을 많이 요구한다거나 하는 이런 단점들도 존재 합니다. (룩이 별로 안 이쁘다거나? ㅋㅋ)


그래도 좋다고 평가 받는 직업들을 나열 해보자면

0티어
리퍼, 워로드, 버서커, 디스트로이어, 

1티어
인파이터, 기공사, 블래스터, 창술사, 바드, 서머너, 배틀마스터, 데모닉, 블레이드, 호크아이, 홀리나이트, 건슬링어, 데빌헌터, 아르카나


성능 때문에 2티어 급으로 갈 만한 직업은 없지만, 딜하는게 좀 빡빡하고 복잡한 직업을 선정해보자면 데빌헌터,건슬링어,창술사 정도랄까요..? 

스탠스를 바꿔가며 딜 해야하기 때문에 적응이 되지 않은 분들에게는 복잡할 수 있어요.




전사


전사 계열은 화끈한 파괴력과 안정적인 방어력을 가진 공수밸런스가 좋은 클래스입니다. 강력한 파괴력을 가진 버서커나 탱키한 방어능력과 말뚝 딜을 가진 워로드, 강력한 한방의 디스트로이어로 전직할 수 있고, 2019년 추가 된 버퍼겸 딜러인 홀리나이트로 전직 할 수 도 있습니다. 

악기로는 뿔나팔을 사용합니다. 



워로드

워로드 (Warlord)

로스트아크는 쿼터뷰 시점 때문인지 몰라도 여타 MMORPG 게임들에 비하면 레이드 같은 보스전에서 캐릭터가 좀 잘 죽는 편입니다. 그래서 보스 공격 하나 하나 피하는게 정말 중요하고, 힐,딜,탱 같은 개념이 일반적인 MMORPG와 다르다보니 자신의 물약도 중요하죠.

와우, 파판14, 아이온, 엘리온 같은 게임에서 처럼 힐러가 막 힐을 줄 수 있는 게임이 아니거든요. 

그런데, 워로드는 거의 말뚝딜이 가능한 수준으로 셋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군단장급 레이드는 제외하구요. 뭐 거기서도 다른 직업에 비하면 엄청나게 튼튼한건 맞습니다.

굉장히 튼튼하고, 딜링도 좋고, 유틸기도 좋기 때문에 초보분들에게 많이들 추천하기도 하는데. 워로드는 상위 카오스던전(일반 던전), 레이드를 가면 갈수록 피지컬보다는 뇌지컬이 중요해집니다. 

보스 몬스터들의 패턴을 파악하고, 도발, 보호막, 버프 등을 돌려주는게 중요하기 때문이예요. 정말 뇌지컬 좋은 워로드랑 레이드를 가게 되면 딜러 입장에서 이 보다 행복한 것은 없습니다. 거의 말뚝딜이 가능해지거든요. 


장점

개튼튼, 말뚝딜, 버프 좋음, 운영 방식이 쉬움

단점

뇌지컬에 따라 성능이 천국과 지옥을 오감


디스트로이어

디스트로이어 (Destroyer)

코코가 가장 맨 처음 키웠던 직업이 디스트로이어예요. 망치를 들고 한방으로 다 부셔버리는 직업인데. 스킬 하나하나의 딜이 아주 시원시원하게 박혀서 보는 맛이 있어요.

무거운 망치를 들고 휘두르기 때문에 스킬을 사용해도 공속이 다른 직업에 비하면 좀 느린 편이라 레이드 처럼 말뚝딜이 힘든 곳에서는 타이밍 잘보고 딜 우겨 넣을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딜링 차이가 많이 나기도 해요.


장점

적당히 튼튼, 미친 딜링, 타격감

단점

느림, 아무튼 공격속도가 느림.



버서커

버서커 (Berserker)

양손대검을 들고 전장을 쓸어버리는 버서커는 타격감도 좋고 호쾌한 근접 전투에 좋습니다. 딜링도 좋고, 아이덴티티 스킬과 각성기들도 화려하고 좋습니다.

대검 스타일이 조금 특이해서 취향을 좀 타기는 합니다. 로스트아크 초기 직업들 컨셉이 다른 게임 직업들 보다 좀 독특하게 짜여져 있어서 그런지 아무튼 특이해요. 그걸 개발자분들도 알고 계셔서 나중에 추가 될 실린(마법사) 직업은 전형적인 파이어볼, 썬더볼트, 메테오 쓰는 판타지의 마법사가 될 거라고 언급까지 했거든요. 


장점

튼튼함, 멋짐, 딜링 좋음, 강력함

단점

디트 수준은 아니지만 느림, 주력기 스킬들 캔슬이 불가능함.



홀리나이트

홀리나이트 (HolyKnight)

홀리나이트는 한손검과 책을 펼치고 싸우는 백기사? 성기사 같은 직업 컨셉을 가지고 있어요. 스킬 이펙트가 하얀색이 많고 뭔가 천상의 빛을 보는 기분이 들기도 해요. 버프 스킬이 많지만 스킬들이 대체로 쿨이 긴 편에 속하지만 쿨감소 보석을 끼워주면 해결이 되어서 괜찮아요.

전사계의 바드 같은 느낌으로 힐링, 정화, 보호막, 같은 좋은 버프가 많이 있어요. 딜링도 나쁘지 않구요.  일단 한손검 휘두르는게 좀 멋짐.


장점

만능은 아니지만 탱,딜,힐 가능함

단점

:셋팅 하기 전까지는 스킬 쿨이 긴 편이라 조금 답답할 수 있음. 




무도가


무도가 계열은 빠른 스피드를 바탕으로 적들을 쉴새 없이 몰아치는 클래스입니다. 내공 에너지로 능력을 극대화 시키는 기공사, 기동성이 좋고 화려한 콤보 공격이 일품인 배틀마스터, 묵직한 한 방의 파괴력으로 적들을 몰아치는 인파이터, 창을 들고 스타일리시하게 휘두르며 적을 분쇄 시키는 창술사로 전직 할 수 있어요.

악기로는 비파를 사용해요.



배틀마스터

배틀마스터 (Battle Master)

코코의 주력 직업인 배마예요.  파티시너지도 좋고 딜링도 나쁘지 않으며, 스킬 쿨이 짧아서 시원시원하게 쓸 수 있다는 점이 있네요. 


장점

빠른 공속, 준수한 딜, 파티시너지 좋음, 파티에서 환영

단점

특정 스킬들을 강제 마스터 해야함.



인파이터

인파이터 (Infighter)

진짜 좋은 타격감으로 시원시원하게 한방한방 날리는게 너무 좋은 직업이예요. 인파이터라는 직업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복싱 선수 처럼 주먹으로 다 뭉개버리는게 일품이예요. 직업 아바타도 가장 멋지고 이쁘 편이라 시즌1에서 사용하던 직업 아바타를 다른 직업들은 잘 끼지 않는데. 인파이터꺼는 지금도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이쁘답니다.


장점

튼튼함, 높은 생존력, 좋은 딜링, 타격감, 스펙 높아지면 딜이 거의 디트급 한방 딜을 보여주기도 함. 공속도 빠른데! 

단점

파티시너지가 애매함. 그래서 단일 딜러로 딜을 잘 우겨넣어야함. 큐브 콘텐츠에서의 선호도가 낮은 편. 


기공사

기공사 (Soul Master)

근접 딜러인 무도가를 근,원거리 딜러로 만들어주는 기공사예요. 안정적이고 꾸주한 딜링이 가능하고, 순간 극딜 능력도 상당히 좋으며, 기동성은 거의 탑에 들어갑니다. 출시 후 계속해서 너프를 받았음에도 그 능력은 여전히 1티어 수준이죠.

드래곤볼의 원기옥을 모우듯 날리는 각성기의 딜링이 저세상 딜링이고, 무력화도 좋아서 어디서나 환영 받는 직업!


장점

근,원거리 딜, 지속딜, 순간 폭딜, 이동기 무엇 하나 빠지지 않는 딜러

단점

근거리 원거리 딜과 이동기까지 있어서 글을 읽거나 영상으로 보면 완벽에 가까운 직업 같지만 나사가 하나쯤 빠지거나 반쯤 빠져 있어서 운용하는데 약간의 뇌지컬이 필요함!
선 후딜이 길다거나, 마나소모가 많다거나? 



창술사

창술사 (Lance Master)

무도가 직업중에 유일하게 무기를 손에 들고 싸우는 창술사는 플레이 스타일이 화려하고 스킬 이펙트와 타격감이 매우 좋아요. 일단 아바타도 이쁘고 말이죠!

장점

이쁨, 준수한 딜, 약간의 파티 시너지

단점

비싼 각인서를 배워야 딜이 준수하게 나옴.


헌터


헌터는 거리를 두고 다양한 기술로 적들을 제압하는 원거리 클래스입니다. 기계 활과 특수 화살로 적을 공격하는 호크아이, 세 가지 무기를 사용하여 상황에 따라 효과적인 전투를 만들어낼 수 있는 데빌헌터, 기동성은 떨어지지만 막강한 화력으로 화끈하게 적들을 제압하는 블래스터, 드론과 슈트를 입어 변신해서 화려한 모습으로 싸울 수 있는 스카우터가 있어요.

그리고 최초의 젠더락 클래스 건슬링어도 헌터 직업이예요.


데빌헌터

데빌헌터 (DevilHunter)

1월 건슬링어 업데이트로 상향을 받은 데빌헌터예요. 데빌헌터의 기본 컨셉이 하이 리스크 로우 리턴으로 근접 체력과 방어력이 굉장히 낮지만 좋은 딜을 뽑을 수 있는 딜러 인데요. 

라이플, 샷건, 스나이퍼 총을 3개 바꿔가며 딜을 하는게. 총 게임 fps로 생각하면 굉장히 좋은데. RPG 게임인 로스트아크에서는 총 바꾸고 딜 스킬 눌러가며 해줘야대서 조작 방법이 정말 까다롭고 난이도가 높아요.


장점

많은 스킬, 타격감, 신남

단점

건슬링어 하위호환, 상향을 많이 받았지만 여전히 잘 죽음, 난이도가 높음, 파티 시너지도 부실함. 



블래스터

블래스터 (Blaster)

블래스터는 거대 메카닉 런처와 여러가지 특수 중화기를 사용하는 막강한 화력과 폭발성 광역 공격에 특화된 원거리 클래스 입니다. 적들의 공격을 버텨내며 광역 딜링하는 스타일로 기동성은 떨어지는 편이지만 중갑을 착용하여 원거리 클래스 중에는 높은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중화기를 이용한 파괴력이 이러한 단점을 모두 상쇄시킵니다.


장점

넓은 범위와 긴 사거리를 가진 스킬, 원거리 클래스 중 가장 튼튼함, 지속 딜, 무력화 좋음.


단점

딜레이, 쿨타임, 이동기 없음, 순간 폭딜이 낮음.



호크아이

호크아이 (Hawk Eye)

어벤져서의 호크아이가 생각나실텐데요. 맞아요 똑같이 활을 사용합니다. 호크아이는 민첩하게 움직이며 기계 활과 특수 화살로 적을 공격하는 명사수 입니다. 민첩한 이동기를 활용한 생존력이 우수하며 이를 바탕으로 비교적 긴 시간동안 안정적인 전투를 펼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태이상 스킬과 은신을 활용하여 적의 허점을 노리는 전투가 가능합니다.


장점

스킬들의 사정거리가 겁나 김. 준수한 딜링

단점

부실한 무력화, 낮은 부위 파괴 수치, 약한 파티 시너지 등



스카우터

스카우터 (Scouter)

스카우터의 플레이 영상, 스샷을 보면 마블의 아이언맨 로아버전이라고 보면 될 정도예요. 한 자루의 서브 머신건을 지닌 채, 한 몸 같은 드론과 함께 전장으로 나서는 스카우터는 기동성과 파괴력을 겸비한 전천후 전투원입니다. 드론에게 원격 명령을 내려 먼 거리의 적들을 견제함과 동시에, 서브 머신건으로 빠르게 주변의 적을 정리하며 잡힐 듯 말 듯 날렵한 모습으로 전장을 활보합니다. 


장점

지속딜, 좋은 무력화, 이동기, 변신 (아이언맨)


단점

변신이 풀린 상태에서는 데빌헌터 급으로 몸이 약해서 급사하기 좋음. 드론을 활용해서 함께 딜링해야 준수한 딜이 나오기 때문에 드론 조종 능력이 필요함.


건슬링어

건슬링어 (GunSlinger)

건슬링어는 세 가지 총기를 사용하여 빠르게 움직이며 스타일리쉬한 전투를 펼치는 원거리 클래스 입니다. 대상과의 거리, 혹은 공격하고자 하는 범위에 따라 그에 알맞은 스탠스를 선택하여 더블 핸드건, 샷건, 라이플로 가장 효과적인 전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장점

개이쁨, 데빌헌터 상위 호환, 준수한 딜, 이쁘고 멋진 아바타, 개쩌는 플레이 컨셉

단점

데헌 처럼 총을 바꿔가며 딜을 해야해서 조작 난이도가 꽤 있는 편. 몸이 약함.



마법사


마법사는 신비로운 마법 스킬로 적들을 공격하는 원거리 클래스입니다. 다양한 정령과 함께 강력한 마법으로 적을 제압하는 서머너, 화려한 마법과 신비로운 카드를 사용하며 현란한 움직임을 가진 아르카나, 성스러운 하프로 적을 공격하고 파티원을 치유하거나 서포트 하는 바드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악기는 팬플룻을 사용합니다.



아르카나

아르카나 (Arcana)

아르카나는 마법사 클래스로 체력과 방어력이 약해 위험에 쉽게 노출 되기도 하는 반면, 현란하고 빠른 몸놀림으로 중거리 전투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다이나믹한 전투로 상대를 유린 할 수도 있는 클래스 입니다. 

스킬 한방 한방이 강력하진 않지만, 적에게 카드의 마력이 담긴 스택트 효과를 쌓고, 루인 스킬을 이용하여 스택트 효과를 폭발시킴으로 증폭된 대미지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장점

좋은 이동기, 마법사인데도 짧은 선후딜, 순간딜, 지속딜 모두 좋음. 아르카나는 백어택, 헤드어택(앞) 등 어디에서나 자유롭게 딜링이 가능해서 좋아요.

단점

컨트롤 난이도 높음, 딜링과 이동기 모두 갖췄지만 생존력이 가장 낮음. 마나 부족. 



서머너

서머너 (Summoner)

서머너는 보조 딜러나 탱커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다양한 정령들과 함께 전투를 전개해 나가는 원거리 클래스입니다. 체력과 방어력이 낮아서 일정거리 이상을 유지하며 전투를 하는 것이 좋고, 만약 적들에게 거리를 잡히면 치명적일 수 있으나, 소환수 딜링이 높은 편이라 조금 편하고 안정적인 컨셉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어요. (PVE 기준)


장점

넓은 범위의 스킬, 쉬운 조작난이도, 솔플 능력이 매우 높음, 무력화, 마나 회복등이 있어서 파티 기여도가 상당히 높은 편!

단점

원거리라서 물몸, 긴 캐스팅 시간, 소환수들의 낮은 생존력, PVP 성능은 생각하지 말자


바드

바드 (Bard)

바드는 성스러운 하프를 이용하여 적을 공격하거나 아군을 서포트하는 원거리 서포트형 클래스입니다. 날카로운 음율로 적을 공격하기도 하고, 아름다운 운율로 아군을 치유하며, 파티에서는 선봉보다는 후방에서 아군을 돕거나 각종 버프를 이용해 아군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은 다소 낮은 편이지만 아군을 지원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파티에서 꼭 필요로 하는 클래스 입니다.


장점

높은 파티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워로드 수준으로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 딜 버프, 파티 선호도 좋음.


단점

워로드 처럼 버프 타이밍 등 뇌지컬이 중요함, 낮은 딜링, 운영 난이도가 높음, 버프 위주로 플레이를 해야하기 때문에 배틀마스터 처럼 스킬 선택이 강제 됩니다.



암살자

데모닉

데모닉 (Demonic)

데모닉은 거대한 무기 ‘데모닉 웨폰’을 사용하여 적들을 무참히 베는데 특화된 암살자입니다. 절제를 위주로 싸우는 블레이드와는 달리, 혼돈의 힘을 적극적으로 해방해 싸우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킬이 적중하여 잠식 게이지가 차면 내재된 악마성이 완전히 해방, 혼돈의 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모닉은 2가지로 나뉘는데. 악마화 트리와 악마화를 하지 않는 트리가 있는데. 

장점

이쁨, 암살자 계열 공통이지만 커마가 굉장히 이쁘게 뽑혀요, 준수한 딜링, 

단점

이동기가 있으나 마나, 자버프 및 파티 시너지가 거의 없다.



블레이드

블레이드 (Blade)

블레이드는 쌍검과 장검, 총 세개의 검을 사용하는 암살자입니다. 항상 차분한 이성을 유지하며, 날렵한 쌍검과 묵직한 장검에 혼돈의 힘을 담아 빠르고 절도 있게 적들을 공격합니다. 특히, 쌍검과 장검을 활용한 연계 공격은 숨쉴 틈 없는 공격을 난사해 적을 제압합니다.

장점

화려한 스킬 이펙트, 지속딜량, 칼을 사용한 시원시원한 타격감, 무력화와 부위파괴 좋음

단점

애매한 시너지 효과, 딜이 좋지만 운영이 가따로움, 암살자 컨셉이지만 플레이 해보면 스킬들이 전혀 암살자 같은 컨셉이 아님 (주륵..)


리퍼

리퍼 (Reaper)

리퍼는 단검과 그림자 스킬을 사용하는 암살자 클래스입니다. 리퍼는 날렵한 움직임을 이용해 적을 습격하여, 적에게 공포를 선사합니다. 다양한 독을 사용하여 지속적인 피해를 줄 수도 있고, 은신을 통해 은밀하게 적의 배후로 이동해 강력한 공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자는 소리를 내지 않는 법이지'

장점

파티 시너지 좋음, 직업각인 달의소리와 갈증이 매우 좋아서 선택을 할 수 있음, 기동성 원탑, 최고의 딜링


단점

몸이 엄청 약함, 직업 인식이 좋지 않음(딜이 좋다보니 너도 나도 하려고 함), 급습에 딜스킬이 몰려 있어서 스킬이 안 박히면 딜로스가 매우 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