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스팀 다운로드 속도 올리기

Feb 15, 2024

스팀 게임을 다운로드 해보면, 속도가 오락가락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집 인터넷 속도 문제인가? 싶어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보면, 인터넷 속도는 문제 없이 빠르지만.. 스팀 다운로드만 요동을 치고 있는 경우죠..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왜 스팀 다운로드는 오락가락 하는가?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스팀 다운로드 속도 제한 해제
  2. 스팀 다운로드 서버 이용자 증가 (주말, 신작, 피크 시간대) - 서버 변경하기
  3. 문제가 있는 HDD 에 다운로드 진행 (극한의 상황)

3번은 사실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라 1번과 2번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99.9% 입니다. 3번 설명은 맨 아래 해두겠습니다.

스팀 다운로드 속도 제한 해제

1. 스팀 설정 - 다운로드

2. 스트리밍 중 다운로드 속도 제한 (기본값) - 해제 

스팀  다운로드 속도 제한 해제

스트리밍 중 다운로드 속도를 제한 하는 설정이 기본값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걸 해제 하시면 됩니다.

스팀 다운로드 서버 변경하기

1. 스팀 설정 - 다운로드

2. 다운로드 지역 - 대한민국(부산, 서울) or 일본 변경

3. 스팀 종료 후 재시작

스팀 다운로드 서버 변경하기

스팀 다운로드 서버 기본값이 대한민국 - 서울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피크 시간대에 ✅한국의 스팀 사용자 모두가 서울 서버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럴때는 대한민국 - 부산으로 변경하시면 속도가 오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일본 서버를 이용해도 괜찮습니다. 

문제 있는 HDD에 다운로드 (극한 상황?)

이런 경우는 진짜 거의 없지만, 인터넷 속도는 기가를 이용하고 있는데. 다운로드 받는 곳은 HDD(하드) 인데. HDD(하드)가 고장으로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경우, 다운로드 속도 발목을 잡는 현상입니다.

사실 정상적인 HDD 라면 인터넷 속도가 기가급으로 나와도 다운로드 속도의 발목을 잡지는 않습니다. 인터넷 속도가 아무리 빨라도 현재로써는 HDD 읽기 쓰기 보다 속도가 느리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