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로아 조력자 등급 기준 정리 4인 / 8인 (서폿 MVP)

Feb 15, 2024

1월 18일 로요일 업데이트와 함께 MVP 시스템이 개선되었는데. 여기에 서포터(바드,도화가,홀리나이트) 항목이 추가 되었습니다.

로아 조력자 등급 기준 정리 4인 / 8인 (서폿 MVP)
1월 18일 업데이트

그 외에 수호자(보호량), 치유사(회복량) 수치는 이름과 표기 기준이 변경 되었습니다. 새로 생긴 ✅조력자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봅시다.

조력자 기본 정보

  • 여기서 서포터는 바드, 도화가, 홀리나이트를 지칭합니다.
  • 파티 딜러의 시너지가 조력자에 영향을 줍니다.

조력자는 서포터의 낙인, 공격력 증가(공증), 아이덴티티(아덴)가 우리 파티 딜기여도에 얼마나 작용 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조력자는 서포터가 착용한 갈망 세트, 남바절 카드 세트, 구슬동자 각인, 분쇄의 주먹 각인, 팔찌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단, 8인 파티에서는 우리 파티의 딜 증가에 관여하므로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스카우터, 기공사의 공증 시너지(파티)는 서포터의 공증 시너지와 합연산 되어 서포터의 공증 시너지 효율을 낮추게 됩니다. 즉, 같은 파티에 기공, 스카가 있다면 조력자 등급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팔찌 옵션 "비수" , "약점노출" 은 공격대 적용이라 조력자 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팔찌 옵션 "응원"은 파티 적용이라 조력자 등급에 영향을 줍니다.

4인 파티 조력자 등급 기준

  • 조력자 : 15% ~ 19.9% 
  • 숭고한 조력자 : 20~24.9%
  • 찬란한 조력자 : 25% 이상

평소 자신이 낙인과 공증을 얼마나 잘 돌리고 있는지 보고 싶다면 4인 가디언 토벌전에서 몇%로 찬란한 조력자가 뜨는지 보시면 됩니다. 낙인과 공증 가동률이 80%를 넘기면 찬란한 조력자가 뜨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도화가로 타대 3명 받아서 타뮤다삼각지대 만들면.. 답이 없습니다;;)

8인 파티 조력자 등급 기준

  • 조력자 : 8% ~ 10.4% 
  • 숭고한 조력자 : 10.5% ~ 12.4%
  • 찬란한 조력자 : 12.5% 이상

MVP 창에서 소수점은 보여주지 않습니다. 12%에 숭고한 조력자가 뜨기도, 찬란한 조력자가 뜨기도 합니다.

8인 파티 레이드 조력자 예외

⭐우리 파티 인원 중 내부를 간 사람이 있다면 서포터가 낙인, 공증, 아덴을 잘 굴려도 찬란한 조력자는 뜨지 않습니다. 

ㄴ 상대 파티 서포터가 동일 실력이고 딜러도 비슷한 경우

⭐우리 파티 인원이 죽거나 팅겼다면, 찬란한 조력자는 뜨지 않습니다. 

ㄴ 단 상대팟 딜러가 너무 못 하거나, 내부를 갔거나, 우리팟 딜러 2명의 스펙이 높아 잔혈머신이라면 뜰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외 (딜찍 팟 or 딜러 스펙 차이)

✅서포터의 실력과 스펙이 비슷한 상태라는 가정하에

1파티 딜러 평균이 1620 / 2파티 딜러 평균이 1600 이라고 가정하면 찬란한 조력자는 1파티에 거의 고정 됩니다.

15+ 발비하 딜찍 이라고 가정 했을 때, 1파티에 1620 딜러가 있고, 2파티는 1500 이라면 1파티에 찬란한 조력자가 뜹니다.

또는 1파티에 1620 딜러가 잔혈을 먹었지만, 2파티의 1500 딜러 3명이 강강강으로 딜 순위 234위를 했고, 1파티 딜러 2명이 죽거나, 딜을 못 했을 경우 2파티 서폿에게 찬란한 조력자가 뜹니다.

또 다른 예외2 (딜러와 서폿의 합)

예를 들어 1,2 파티 딜러, 서폿 모두 스펙과 실력이 비슷한 상태라는 가정하에 서포터가 낙인과 공증을 거의 풀 유지 했더라도, 딜몰이 타임에 1파티 딜러들은 아드를 먹고 2파티 딜러들은 아드를 먹지 않았다면, 찬란한 조력자는 1파티로 넘어가게 됩니다.


또는 1파티 딜러들이 아드를 먹고, 2파티 딜러들이 아드를 먹지 않았지만, 마침 1파티 서포터의 낙인, 공증, 아덴이 잠깐 비어서 딜몰이를 조금 놓쳤다면, 2파티 서포터에 찬란한 조력자가 뜰 확률이 높습니다.

조력자 실제 효율표 (인벤 펌)

로아 조력자 등급 기준 정리 4인 / 8인 (서폿 MVP)

그렇습니다. 여기에 구슬동자까지 포함되면 서포터가 딜러에게 주는 딜량 증가량이 더 높아지게 되므로, 사실상 조력자만 뜨더라도 서포터는 1인분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숭조, 찬조 뜨면 엄청 잘했다고 봐야합니다.

종합적 결론

4인 가디언 토벌 / 카양겔(어비스던전) 에서 조차 팔찌 옵션 / 남바절(창달) / 세트 옵션 3 / 구슬동자 까지 있는 상태에서 찬조가 뜬 서포터는 정말 잘하는 개고수이며, 숭조가 떠도 1.5인분을 한 상태입니다. 

8인 군단장 레이드에서는 1,2파티 서포터의 실력과 스펙이 동일 하다면 ✅조력자 등급 파티 딜러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러니 8인 레이드에서 서포터 조력자 등급은 "예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