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로스트아크 서포터 직업 장단점 정리 (추천)

Feb 15, 2024

바드의 장점

코코모 바드
인스타에 올렸던 바드 스샷, 리사이즈 + webp 75% 변환해서 화질ㄸ😣
  1. 이쁘다. (반박 불가)
  2. 피면+경면기가 많다.
  3. 스킬 쿨이 짧다.
  4. 광시곡의 슈퍼세이브는 짜릿하다.
  5. 보호막(실드) 스킬이 많다. 

1.이렇게 5개의 장점이 있다. 실린 종족의 여캐라서 당연히 이쁘다. 실린은 아바타도 이쁘고 특히 바드의 1차 전압은 둠강선 시절임에도 사기 수준의 퀄리티로 현재까지 사랑 받고 있다.

2.바드는 거의 모든 서포팅 스킬에 피면 또는 경면기가 1개는 붙어 있다. 트라이포트를 찍으면 2개 다 있는 경우도 있다.

3.스킬 쿨이 짧은 편이다. 극신속 셋팅을 하면 스킬 난사를 해도 될 정도로 쿨이 빨리 돌아온다. 

4.광시곡은 1초 마다 보호막을 리필 해주고 뎀감 75% 라서 파티원을 무적으로 만들어 준다.

5.보호막 스킬이 많아서 스킬 셋팅+극신속+파티원 숙련도에 따라서는 군단장에서 힐 장판이 필요 없을 정도로 플레이를 할 수도 있다. 4월 27일 업데이트로 단심룬이 너프를 먹었기 때문에 셋팅에 따라서는 체감이 될 수도 있다. 코코모는 바드에 단심을 쓰지 않고 1800대라.. 헿😅

바드의 단점

  1. 여론, 이미지가 좋지 않다.
  2. 패턴을 피하기 보다, 말뚝이 된다.
  3. 전체적으로 스킬의 사거리가 짧다.

1. 바드는 로아에 유일 했던 서포터 직업이라, 정말 많은 사람들이 바드를 했다. 많은 사람이 몰리면 정신 나간 사람도 많은 법! 사건 사고가 상당히 많은 편이다. 그래서 사건 사고가 하나만 터저도 모든 딜러에게 두들겨 맞는다. 물론, 실제 게임 안에서 뭐라고 하는 사람은 잘 없지만, 간혹 까칠하게 구는 사람들이 있다.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괜찮지만, 커뮤니티를 신경 쓰는 게이머라면 바드 관련 게시물은 안 보는 게 정신 건강에 좋을 정도 😅

2. 스킬에 경면, 피면기가 많아, 보스의 패턴도 즉사기가 아니라면 피하지 않고 그냥 말뚝이 되어 플레이를 하게 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이런 경험을 하다가 나중에 다른 직업을 키웠는데. 해당 캐릭터에 경면,피면기가 별로 없다면 답답해서 미쳐버릴 수 있다.

3. 스킬의 사거리가 짧은 편이다. 서포팅 보호막 스킬도 근거리로 들어가기 때문에 원거리 직업보다는 근거리 백딜러들과의 상성이 좋다. 슈퍼세이브 스킬 광시곡도 사거리가 짧다. 그래서 근+원딜러와 함께 파티를 하면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가 쌓이는 부분이 많으며, 딜러 센스가 좋지 않으면 때려 치고 싶은 경우도 생길 수 있다. 


홀리나이트 장점

홀리나이트 스크린샷
  1. 직업 컨셉과 스킬, 갑옷이 멋지다.
  2. 짤힐의 존재.
  3. 스킬의 사거리가 길어서 편하다.
  4. 여론이 좋다.
  5. 본캐로 키우는 사람이 별로 없다. (희귀함)

1. 인간 남캐와 홀리나이트(성기사) 라는 직업 컨셉과 한손검, 갑옷을 입고 파티원을 케어하는 서포팅을 한다는 것 자체가 MMORPG 서포터 특정 유저층에게는 굉장한 메리트다. 이걸 아는 게이머라면 못 참는다.

2. 서포터 직업중 유일하게 일반 스킬에 힐이 붙어 있다. 셋팅을 열심히 해서 체력이 높아지면 거의 20초 마다 2만에 가까운 힐을 뿅뿅~ 줄 수 있다😎

3. 거의 모든 스킬이 중장거리로 사거리가 굉장히 길다. 어떤 위치에서 스킬을 사용해도 파티원에게 버프가 들어간다. 특히 홀리나이트의 슈퍼세이브 스킬 신의 율법도 사거리가 길어서 "이걸 살아?!!?" 라고 놀래는 파티원의 디코 목소리로 듣기도 한다.

4. 홀리나이트는 게시물 시작하면서 끄적끄적 했지만, 예전부터 똥 캐릭으로 하는 사람이 없었다. 찐으로 서포터 + 홀리 캐릭터에 대한 애정으로만 했던 사람들만 있었다. 그래서 사건 사고가 잘 없는 편이라 이미지가 좋다. ( 사람이 없으니까 사고도 안 생긴다... 장점 맞지? 😅 )

최근에는 부캐로 1500 이상 올린 유저가 생각보다 많이 생겨서 사건사고가 조금씩 생기는 추세이기도...? 이건 홀리뿐 아니라, 바드, 도화가쪽도 최근 사건사고를 만든 사람들 계정 검색을 해보면 대부분 본캐 딜러의 부캐들.... 작년하고 많이 달라지고 있다.

5. 부캐로 많이 키우지만, 본캐로 키우는 사람이 별로 없다. 로아와 같은 통계 웹(어플)로 봐도 확인 할 수 있다. 홀리,바드,도화가 특정 레벨 이상으로 검색하면 홀리의 인구수는 1/10 이하로 떨어진다. 희귀한 느낌 좋아하는 게이머에게 딱! 

홀리나이트 단점

  1. 슈샤이어 전사 남캐의 비율 문제
  2. 스킬 쿨이 길다.
  3. 대부분의 스킬에 경면기, 피면기가 없다.
  4. 보호막 스킬이 별로 없다.

1. 슈샤이어 전사 남캐의 비율 문제는 예전부터 있었다. 로아온에서 강선이형이 슈샤이어 남캐 비율을 변경 할 것이라고 했을 정도니까... 다만, 홀리나이트의 갑옷류는 상당히 비율이 좋게 나와서 괜찮은 편이다. 일상복 같은 코디를 하면 다른 슈샤이어 직업과 마찬가지로 그냥 바로 아저씨가 된다. 커스터마이징은 미남인데, 몸은 근육 아저씨... 언밸런스 😱

2. 스킬 쿨, 재사용 대기시간이 전체적으로 길다. 그렇기 때문에 극신속 셋팅을 강제로 해야한다. 잠시 동안 신특 반반 or 극특 셋팅이 유행을 하기도 했지만 그들 모두 극신으로 돌아왔다. 나도 잠깐 극특 셋팅을 해봤지만 그냥 극신 하는게 나도 좋고, 파티원도 좋다.

3. 슈퍼 세이브 스킬 신의 율법에 경면기가 붙어 있다. 나머지 서포팅 스킬에는 경,피면기가 없다. 스킬을 사용하다가 짤딜도 아니고 그냥 손으로 툭 쳐도 스킬이 끊어지거나, 넘어진다. 그래서 홀리나이트 플레이어의 패턴 피하기 능력은 리퍼 유저급으로 굉장히 높은 편이다. 왜냐면 툭 쳐도 스킬이 모두 멈추기 때문에... 딜러들 조차 안 피하는 걸 죽기 살기로 피한다. (도바드와 도화가는 슈퍼 세이브 스킬에 경면기와 피면기 다 가지고 있다.)

두 번 연속으로 신의 보호(짤힐)이 끊어지면 40초 이상 제대로 케어를 못 해주는 상황이 연출 된다😱. 그래서 홀리의 서포팅 스킬은 사거리가 길다. (납득)

4. 다른 서포터 직업과 비교해서 보호막 스킬이 신의 보호(짤힐), 신의 율법 2개 뿐이다. 신의 율법도 처음 지정한 자리에 있는 파티원에게만 보호막이 들어간다. 바드와 도화가 슈퍼세이브 스킬은 1초마다 리필이라 지나가다 들어가도 보호막이 생성된다는 점이 다르다.

 

도화가 장점

도화가 장단점
힐 먹어라~!
  1. 귀엽다.
  2. 딜이 좋다. (홀리랑 바드 하다 도화가 하면 다른 세상이다)
  3. 스킬 쿨이 짧고, 버프가 다양하다.
  4. 아이덴티티 스킬의 힐구슬(계란)이 좋다.

1. 귀엽다 - 끝 -

2. 딜 관련해서는 조금 너프를 먹기도 했지만, 여전히 좋다. 카던에서도 시원시원하고 PVP에서도 스킬의 CC기가 많은 편이라 잘하는 도화가 만나면 어지러울 지경인데 딜링 까지 좋다. 종종 딜러각인 도화가의 버스도 볼 수 있고, 아예 딜러 셋팅하고 아브렐슈드 도는 분들도 있다. 바드랑 홀리도 딜러 셋팅하시는 분들이 있기는 한데. 정말 극 소수다.

3. 바드 처럼 스킬 쿨이 짧다. 극신속 스킬 셋팅에 따라서는 손이 정신이 없을 정도다. 공이속을 동시에 줄 수 있는 버프와 보호막도 많아서 셋팅과 센스 좋은 도화가의 서포터를 받으면 홀리나이트를 잊을 정도다.

4. 힐링이 굉장히 뛰어나다. 특히 아이덴티티로 깔아 두는 힐구슬이 1분 유지, 중장거리 파티원 전체힐로 들어가서 홀리의 짤힐보다 좋을 정도다. 물론 저 레벨 구간에서는 별로지만, 고렙으로 올라와서 품질 셋팅(체력)이 높아질수록 효율이 미쳐버린다.

도화가 단점

  1. 바드 처럼 이미지가 좀 별로다
  2. 스킬 구성이 좀 구멍이 많다

1. 도화가는 로스트아크에서 최초의 로리 계열 캐릭터다. 그래서 도화가 바라보고 로스트아크를 시작한 신규 유입 유저가 정말 ~~ 많았다. 신규 유입 유저들이 아이템 레벨과 셋팅만 맞추고 제대로 공략을 모르는 상태로 군단장 레이드를 막 다니는 사건사고가 있었기 때문에 도화가를 꺼려 하는 유저들을 지금도 종종 만날 수 있다. 여기에 딜링 성능이 좋아서 딜러 셋팅을 하고 군단장을 가는 유저분들도 많아서 공팟에서 싸움이 나기도 한다.

딜러 도화가를 싫어해서 하는 말이 아니다, 그저 그런 사건 사고가 도화가 출시 후 상당히 많아서 그런 이미지가 있었다는 것을 말해주고 싶을 뿐

2. 신규 직업이라 그런지 스킬 구성이 홀리와 바드의 중간 형태로 개성을 찾아가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스킬 구성에 구멍이 많은 편이다. 도화가 고수 분들이 정형화 된 스킬 셋팅을 만들어서 공유하고 있고, 스킬 개선 패치도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많이 좋아지긴 했다. 2022년은 직업 밸런스와 스킬 개선 위주로 패치가 진행이 되기 때문에 조금만 시간이 더 지나면 이런 단점은 사라질 수 있다. 

특히 슈퍼세이브 스킬 미리내가 바드 광시곡, 홀리 율법과 달리 도화가 중심으로 깔리다 보니 사용하기가 참으로 까다로워서 나사 빠진 스킬이라는 평이 지배적이다. 나도 미리내는 잘 쓰지 않는다. 

3차 각성도 추가 되고, 스킬 개편도 많이 이루어지고 나면... 글을 다시 업데이트 하는 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