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사용하면서 게임바(xbox game bar) 기능은 매력적이 않았지만, 최근 xbox 게임패스를 이용하면서 '생각보다 괜찮다. 매력적인 기능이군' 으로 자체 평가가 변하게 되었습니다.
게임패스의 싱글게임들을 플레이하면 온라인게임 처럼 스크린샷 경로가 지정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어서 외부 프로그램으로 스크린샷, 동영상 등을 촬영(캡쳐)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굉장히 불편한데. 게임바 기능을 사용하면 원터치로 고화질 스크린샷을 계속 찍을 수 있습니다.
게임바와 마찬가지로 윈도우10 의 기능중에 '게임모드'가 있는데. 이 기능도 많이 변하여 현재는 게임모드를 on 하시는게 게임을 더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해줍니다.
게임바 설정 켜기
윈도우10 기준 시작 버튼을 누르면 '설정' 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게임이 다른 설정에 같이 들어가 있었지만, 이제는 게임으로 딱 표시 되어 있습니다.
✅Xbox Game Bar 를 켜줍니다.
스크린샷, 녹화 키 설정하기
게임바를 열어서 스크린샷과 녹화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지만, 게임에 몰입하고 있는 상태에서 창을 하나 더 켜서 이용하기란 쉽지 않고 번거롭지요!
게임바의 기본 스크린샷 촬영 키는 '윈도우 버튼 + 알트 + 프린트스크린샷' 으로 복잡합니다. 저는 이거를 '컨트롤 + 1' 키로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버튼을 2개가 아닌 1개 짜리로 하셔도 됩니다, 저는 실수로 촬영을 하게 될까봐 2개의 키로 조합 해놨습니다.{alertInfo}
원하는 키를 선택하고 맨 아래로 내려와서 '저장' 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지정하기 전까지는 '저장, 초기화' 버튼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스크린샷, 녹화 폴더 위치 지정하기
윈도우10 게임바의 기본 스크린샷, 녹화 저장 위치는 ✅ 내문서 - 동영상 - 캡쳐(Captures) 폴더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변경을 하고 싶다면, 게임바 아래 '캡처'로 이동하시면 폴더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동영상 녹화 최대 길이 등 옵션 설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