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로아 DX11(다이렉트11) 설정 후 로딩이 길어졌다

Feb 24, 2022

로아 로딩이 랜덤이다

로딩중


2021년 12월 3주차 였던가? 다이렉트11 업데이트 첫 날에는 정말 엄청나게 빠른 로딩과 쾌적한 게이밍을 보여서 '헐 로아 맞아?' 라고 놀랄 정도 였는데😂

딱 일주일 지나, 로웬 업데이트가 되면서 로딩이 엄청나게 느려지기 시작했다. 

로딩만 문제가 있고, 프레임은 좋아졌다

사실 그 후로 매주 업데이트 하면서 안정화 작업을 한다는 패치 내역이 있었는데. 그럴때마다 체감상 조금씩 쾌적해지고 있는거 같기는 한데..

로딩이 심각하게 오래 걸리는 문제가 아직까지 존재한다😭

컴퓨터 사양 문제일까?

지나치게 사양이 좋은 유저분들은 로딩 관련 이슈가 없으신거 같다. 길드원, 주변 지인중에 미친 사양을 가진 분들에게 물어보니 로딩 체감은 변한게 없으시다고 한다. 그냥 늘 10초 이내...


그래서 로딩이 빨랐다~ 느렸다~ 하는 분들의 컴퓨터 사양을 물어보니, 내꺼랑 비슷했다.

cpu 2년~5년 전꺼~ 그래픽카드 1000 ~ 2000번대 등등~ 대충 쓸만한 사양, 로아는 돌리고도 남는 수준이다. 

물론, 로아용 ssd는 기본 장착 중

인터넷 문제일까..?

게이밍 노트북 에이수스 로그와 친구 컴 본체를 가져와서 3일 써봣는데. 로딩 랜덤은 여전했다.. 

이쯤 되면 kt의 문제가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든다... 왜냐면, 나 처럼 로딩 이슈가 있는 분들이 신기하게도 다 KT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

(위에 로딩 이슈 없는 컴 사양 좋은 분들에게 인터넷 물어보니 kt 아니라고...)

인터넷은 바꿔보고 싶어도 가족 요금 물린것도 있고.. ㅠㅠ 쉽지 않다 ㅠ
거기다 심증일뿐이니까..

코코모는 kt 기가를 쓰는 중..


SSD를 쓰고 컴퓨터 사양이 정말 최소사양급 아니면 로딩 문제는 서버와 개인컴 사이에 정보를 주고 받는 속도와 안정성에 따라 결정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다이렉트11 업데이트 하면서 서버에 무리가 갔나..? 아니면 단순히 유저수가 증가한 타이밍과 맞 물리는걸까?

암튼 다이렉트11 업데이트 전에는 로딩이 랜덤으로 빨랐다 느렸다 하지는 않았다.

빨리 해결되어서 로딩이 정상화 되면 좋겠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