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구글 결제 계정 변경 방법 / 모바일게임, 어플

Apr 26, 20222

원인은 무엇일까?


코나는 모바일게임들을 자주 하다 보니 구글 계정을 여러개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게임을 하다가 소과금을 하고 싶어서 결제로 들어가보면 "어라?" 분명 선물로 받았던 구글 기프트코드 충전 해놨던게 보이질 않는다. 

그래서 구글 플레이로 가서 계정을 바꾸고 게임에 접속해도 똑같이 다른 계정으로 넘어가서 결제 계정을 바꿀 수가 없어서 난감했던 적이 있다. 구글 플레이 고객센터 도움말을 참고해도 원하는 답변을 구하지 못 해서 이리저리 혼자 용을 쓰다가 원인을 발견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다.

원인 요약

  1. 어플 다운로드시 접속 계정 기준으로 결제 계정이 확정
  2. A 계정으로 결제 하고 싶은데, B계정으로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면 B 계정으로 뜸
  3. 어플을 삭제하고, 구글플레이에서 A 계정으로 변경 후 어플 재 다운로드


게임과 어플을 우선 삭제부터!



모바일 게임에서 결제 하려고 했더니, 결제 수단에 자주 쓰지 않는 계정이 등록되어 있다. 지금 상태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사용하더라도 결제 수단 계정을 변경할 방법은 없다. 휴대폰, 카카오페이, 페이코,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를 할 거라면 그냥 아무 계정으로나 등록해서 결제해도 상관 없지만, 이미 다른 구글 계정에 기프트코드를 등록 해놨다면 너무 난감하다.



스마트폰에서 어플 또는 게임을 완전히 삭제!



구글플레이 계정 변경 하기



구글 플레이에 접속해서 우측 상단에 보이는 계정 아이콘을 눌러서 결제용 아이디로 변경해 줍니다. 만약 폰을 새로 장만했거나, 바꿔서 추가 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다른 계정 추가를 해주시면 된다.


재 다운로드



계정 변경을 했다면 원래 어플, 또는 모바일게임을 재 다운로드 해주면 된다. 



다시 결제로 들어가 보면 ? 변경 했던 계정으로 바뀌어 있다. 앞으로는 어플 설치시 어떤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어 있는지 잘 확인하도록 하자! 재설치하는게 너무 번거로우니까. 그리고 만약 데이터 무제한이 아닌데, 와이파이가 없는 곳 이라면 너무 화가 나지 않겠나? ㅠ 정신 건강을 위해서 라도 가능하면 결제 계정 하나로 활동 하는게 좋다.


주의 사항


싱글 게임 및 특정 어플은 완전 삭제시 데이터가 개발사(?) 개발자(?)가 만들어둔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꼭 확인하고 삭제하는게 좋다. 기존 데이터를 살리기 위해서는 개발사에서 안내해주는 도움말을 따르거나 고객센터 문의로 현재 상황을 전달하고 도움을 받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