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시티레이서 A클래스 차량 추천 TOP 3 / 간단 가이드

Feb 15, 2024

시티레이서

A클래스 벨로스터N

정말 오래된 국산 레이싱 온라인게임 시티레이서예요. 가끔 접속해서 이니셜D OST 켜두고 질주하는 재미로 하는 게임이죠. 아직까지 서비스 하고 있다는게 놀랍지만, 가끔 신규 차량 추가 외에는 이렇다할 업데이트가 없는 상태라서 콘텐츠는 10년전하고 다를게 없네요. 

가끔~ 신규 유저 또는 복귀 유저분들이 차량 추천을 해달라고 하시는데. 글로 정리해두면 좋을거 같아서 써보려고 합니다!

솔직히 기록튠 수준으로 아이템 맞추려면 S클래스 / R클래스는 돈이 너무 많이 들어서 적당히 타고 다니기 좋고 차량 기록튠으로 즐기시려면 A클래스와 B클래스가 좋아요.

아래는 간단한 시티레이서 가이드예요. 게임이 현재 어떻게 굴러가는지 알아두시면 좋은 개념이랄까요?

처음에는 강북-1채널 접속해서 H(지도) 열어서 보이는 병아리 퀘스트 진행해주시면 좋아요.


파워 아이템

파워 아이템을 보는 방법은
SC / UC / SP 1~3 / EX 1~3 이 있어요.

예를들어 A클래스 EX3 템이라면
EX 3 A 가 됩니다. 

B 클래스라면?
EX 3 B 가 되는거구요.

뒤에 클래스가 붙지 않는 아이템이 있어요.
그건 '공용' 아이템이라고 해서 어떤 클래스나 착용할 수 있어요. R클래스가 공용 아이템으로 기록튠을 하고 있답니다. R클래스 전용 파워아이템은 없기 때문이예요.

ex2 트윈터보는 무게 - 와 가속 성능이 좋아서 다운힐, 챔피언쉽, 짧은 필드구간, 배틀에서 자주 사용되어요. ex2 = 공템이라고 부르며, 풀로 다 있으면 '공풀' 이라고 부릅니다.


드라이빙 아이템


타이어 말고는 크게 확인하실건 없어요. 타이어는 뮤값을 올려서 드라이빙 성능을 좋게 해줍니다. EX1F / EX1R / EX1 이렇게 3개의 타이어를 가장 많이 사용해요.

ex1f = 프론트, 앞 바퀴 뮤값이 높음
ex1r = 리어, 뒷 바퀴 뮤값이 높음
ex1 = 공용, 앞,뒷 바퀴 뮤값이 같음

차량의 코너 특성, 개인 취향, 셋팅에 따라서 더 좋은 타이어가 있어요. 1r 이 대체로 비싼편이랍니다. 



스페셜 아이템

바디(차량) 프레임을 착용하게 되는데.
초보자라면 ex1 바디(은바디) / ex2 바디(금바디) 를 착용하게 되실거예요. 퀘스트로 받기도하고, 가격이 싸서 거래소에서 구매하시거나 고수분들이 하나씩 주실 수 도 있어요. 

ex3 바디부터 가격이 높아지고, 기록튠으로 사용되요.
바디는 ex4 바디까지 있는데.

성능은 ex4바디가 좋지만 시티레이서에는 TP 포인트라는게 있기 때문에 모든 차량이 ex4바디가 기록튠인건 아니예요. TP 포인트 제한 때문에 ex3바디가 기록튠인 차량들도 많이 있어요. 


아래 성능은 A클래스 기준이예요.

T.O.P 3 

NZ-350 (오공)

가속 : ★★★★★
최속 : ★★★★ 280
코너 : ★★★★
최속 셋팅 : EX3A 풀 + 팩엔진 + EX 타이어 + EX3 듀랄바디
가속 셋팅 : EX3A + EX2 트윈터보 + 팩엔진 + EX 타이어 + EX3 듀랄바디 / 듀랄루민A-SP(MAX)

가성비 No.2 오공이예요. A클래스 전체 가속 부문 TOP3안에 들어가고, 최속은 280으로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필드 기록에서 A클래스 중에서는 거의 모든 구간에서 No.1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차량이예요. 코너링이 좋기는 한데. 조금 개성이 넘친다고 해야할까요? 그래서 적응이 좀 필요한 차량이예요.

엔진은 드엔과 팩엔이 있는데. 팩엔을 끼시면 됩니다. 

NZ-350 팩엔진은 강화를 할 수 없습니다. 

PS4-420 (시우디)

가속 : ★★
최속 : ★★★★★ 288
코너 : ★★★★★★
최속 셋팅 : EX3A 풀 + 3강 팩엔(MAX) + EX 타이어 + EX3 듀랄바디 + CCS1A
가속 셋팅 : EX3A + EX2 트윈터보 + 3강 팩엔(MAX) + EX 타이어 + EX3 듀랄바디 / 듀랄루민A-SP(MAX) + CCS1A

가속은 정말 B클래스의 CL-160 클리오보다 느리지만 코너링 성능은 S클래스에 해당하는 시우디입니다. S클래스에서도 최강의 코너링을 자랑하는 N-430의 A클래스 판이라고 불리죠. 

최속은 최대 289까지 뽑을 수 있지만 CCS1A를 착용해서 토크-1이 되기 때문에 288입니다. CCS를 착용하지 않아도 좋은 코너링을 발휘하지만 약간의 밀림현상이 있기 때문에 CCS 착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가속이 느리기 때문에 코너가 없는 단거리 구간에서는 NZ-350 보다 기록이 느리게 나옵니다. 하지만 장거리 구간과 고속 코너가 많은 곳에서는 PS4-420의 기록이 훨씬 좋게 나옵니다. 

코너가 좋은 차량이라 타기 편해서 초보자들에게 추천을 많이하는 차량이지만 문제는 3강팩엔진(MAX)의 가격이 너무나도 비싸고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기록튠으로 즐기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가볍게 0강 팩엔진을 구해서 타고 다니시기에는 좋습니다. 


KFV-T26 (케파)

가속 : ★★★★
최속 : ★★★★ 284
코너 : ★★★★
최속 셋팅 : EX3A 풀 + 3강 풀팩(MAX) + EX 타이어 + EX3 듀랄바디 
가속 셋팅 : EX3A + EX2 트윈터보 + 3강 팩엔(MAX) + EX 타이어 + EX3 듀랄바디 / 듀랄루민A-SP(MAX) 

가장 무난한 성능이라고 할까요? NZ-350은 가속이 좋고, 코너링 좋지만 개성이 좀 있어서 적응을 해야하고, PS4-420은 최속이 높고 가속이 느리지만 코너링이 엄청 좋고, KFV-T26은 이 둘의 딱 중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속 284로 무난하고 코너링 자체는 NZ-350과 비슷하지만 좀 더 쉬운 컨트롤 하기 쉬우며 가속도 그렇게 느리지 않습니다. 

문제라면 팩엔진 풀강(3강 MAX)의 가격이 좀 높다는거죠.

기록을 위해서 타려는게 아니라면, 개조엔진(하얀색) 이나 0강 팩엔진등을 구해서 타고 다니셔도 됩니다.

개조엔진은 3강 풀팩엔진보다 최속은 3더 높아서 287이 나옵니다. (가속은 느림)  

벨로스터N 은?

일단 차 가격만 600만 CT입니다. 엔진은 연구소 한정 엔진뿐이고 차량 성능은 초반 가속은 굉장히 빠릅니다. 기록 시간대 측정으로 보면 특정 구간에서는 벨로스터N이 가장 빠르기도 합니다. 

문제는 차 가격도 비싸지만, 기록튠으로는 EX4바디(약 1억 시티)가 요구되며, 코너링이 정말 좋지 않습니다. 

차가 너무 무거워서 엄청나게 밀리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다른 차 들에 비해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팩엔진이 나오면 개선될지도 모르겠지만 성능은 좋지만 추천하고 싶은 차량은 아닙니다. 



번외, 최강 가성비 TSC-270L

번외로 A클래스 최고의 가성비 차량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처음 NZ-350 소개를 했을때. 가성비 No.2 라고 했었죠? 

TSC-270L 시투 (시티 투스카니)가 가성비 No.1 차량입니다.

가속 : ★★★★★
최속 : ★★★   265
코너 : ★★★★
최속 셋팅 : EX3A 풀 + GT 팩엔진 + EX 타이어 + EX4 듀랄바디
최속 셋팅2 : EX3A 풀 + FA1 (구팩엔진 풀강) + EX 타이어 + EX4 듀랄바디 

구팩엔진 풀강의 경우 가속이 내려가지만 최속이 정확하게는 저도 모르지만 270을 조금 넘는걸로 알고 있어요. 저도 구팩엔진 풀강을 써보지는 못 했거든요.

하지만 가속 + 가격 때문에 GT 팩엔진 사용하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EX4 듀랄바디가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EX2 금바디 ~ EX3바디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직 초보라면 EX1바디도 좋습니다. 상점 2바디도 좋구요.

시투 GT 팩엔진은 30만ct~60만ct 정도면 구 할 수 있고, sp2a 풀셋도 50만 CT 정도면 구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만 맞춰도 최속 252~5 정도가 나옵니다.

가속+코너는 정말 좋은 차량이기 때문에 처음 시티레이서를 시작하셔서 A클래스 차량을 맞추신다면 시투를 추천드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투로 돈 벌어서 - 다른 차량으로 넘어가는 방법인거죠.


B클래스로 시작을 하신다면 CL-160 클리오 차량이 좋습니다.
B클래스 etc ex3b / sp2b 등 가격도 싸서 구하기 쉽고, 무엇보다 최근에 업데이트 된 차량이라서 상점 엔진을 착용해도 일반적인 a클래스 차량들보다 가속,코너링이 괜찮습니다. 최속은 273 정도 나옵니다.

CL-160은 드랍엔진이 있는데. 착용해주시면 최속은 264 정도로 내려가지만 가속력이 TSC-270L 수준으로 올라가서 엄청나게 빨라집니다. 

그리고 B클래스는 CCS 업그레이드가 쉬우편이라 던지기(드리프트)가 가능합니다. 시티레이서에는 드리프트가 구현되어 있지는 않은데. CCS 아이템 업그레이드 + 차량 특성 + 셋팅을 통해 아래 영상 처럼 드리프트 느낌 나도록 코너를 돌 수 있습니다. 시티레이서에서는 이걸 던진다고 표현을 해요!


유튜브에서 퍼 온 영상이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