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용어] 시인성(시안성), 가독성은 무엇인가?

Mar 14, 2022

시인성(Visibiliity)

모양이나 색이 눈에 쉽게 띄는 성질, 대상물의 모양이나 색이 원거리에서도
식별이 쉬운 성질, 명도 차이가 클수록 높다.

즉, 게임을 예로 들어보면 시인성이 좋은 게임들의 경우 적/아군 구분이 확실하거나
여러 캐릭터가 많이 나오는 롤(리그오브레전드) 처럼 캐릭터들의 구분이 확실하다.

시인성이 좋지 않은 게임의 경우에는 여러 캐릭터들이 나오면 난잡하고 누가 내 캐릭인지
누가 적/ 아군인지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이번에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가 시인성이 매우 좋지 않아서 욕을 바가지로 먹고 있죠.
(단순히 시인성 때문에 그런건 아니지만...)

* 참고로 시인성이 맞는 표현이며, 시안성은 없는 표현입니다.
* 시안성 이라고 중국에 성 이름이 있습니다.


가독성(Legibility)

글이 얼마나 쉽게 읽어지는가의 능률의 정도.
폰트,글자의 간격, 행간, 띄어쓰기, 맞춤법, 색상 등에 따라 가독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소설,책,포스터 등을 보면서 뭔가 읽기 불편하다고 느껴졌다면 그건 가독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거죠.

리그오브레전드(롤) 아리 대사


띄어쓰기, 행간의 차이가 이렇게 큽니다. 여기서 더 가독성 좋게하려면 바탕을
검정색으로 글자 색상을 하얀색으로하면가독성이 더 좋아집니다.

가독성과 눈의 피로도는 서로 다른 것 이기 때문에 단순히 가독성이 높다고해서
눈에 피로가 덜 가는건 아닙니다. 물론, 난잡하여 가독성이 떨어져도 좋지 않지만요.

무엇이든 과하면 체하는 법이지요. (적당히..!)